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콤부차 효능

by 까칠한친절남 2020. 10. 28.
반응형

콤부차 효능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SCOBY·symbiotic colony of bacteria & yeast)' 프로바이오틱스 유익균을 첨가한 뒤 발효해 만든 음료를 말하는데요. 시큼하면서도 달콤한 식초 맛과 향이 나며, 발효 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돼 마실 때 청량감이 드는 음료로 영어 표기로는 Kombucha 입니다.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지만 고대 중국의 만주 일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대략 200여 년 전부터 내몽골이나 만주 지방에서 콤부차와 유사한 음료를 제조해 마셨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불로장생을 추구하던 진시황이 매일 마셨다는 일화가 전해지면서 유명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더욱 유명해진 것은 TV의 여러 프로그램에서 콤부차의 효능을 알려주었기 때문인데요. 할리우드 배우들이 미용과 건강을 위해 꼭 챙기는 음료라는 이야기부터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나니, 요즘은 그 인기가 정말 대단해진 것 같습니다.

그럼 콤부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를 발효할 때 생기는 효모균종과 미생물로 이뤄진 배양체의 모습이 버섯과 닮아서 '홍차 버섯'으로도 불리는데요. 콤부차는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해 면역력 증강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산, 초산, 유산균 등이 들어 있어 소화 증진에도 효과가 있으며, 콤부차에 들어 있는 글루쿠론산이 체내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고 간 독소를 감소시켜 간 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하나씩 살펴보죠. 콤부차를 집에서도 만들어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발효의 과정에 지쳐서 구입해서 먹게 되는데요. 바로 이 "발효"에 콤부차 효능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아미노산, 글루쿠론산, 비타민, 미네랄 등 어느것 하나 만만하게 봐서는 안되는 훌륭한 영양소들이 아주 풍부하게 가득차있는 건강음료인 콤부차의 가장 큰 영양소는 아무래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효 효모인 스코비는 젤리같이 물컹하고 탄력 있는 질감이 특징인데요. 설탕과 만나면서 소량의 알코올을 생성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콤부차가 시큼하고 톡 쏘는 듯한 맛이 나게 되는 것이죠. 발효된 콤부차에는 새콤한 맛을 내는 아세트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아세트산은 장내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제거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녹차에 콤부를 넣어 발효한 콤부차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중 감소 및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죠.

 

또한 콤부차는 피부 건강에도 유익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03년 발표된 ‘활성 산소로 산화적 스트레스가 유도된 사람 정상 섬유아세포에 대한 콤부차 발효 배양액의 항산화 효능’ 논문에 따르면 피부 세포에 콤부차 배양액을 처리했을 때, 세포 재생과 항산화 효과가 나타났고 노화한 피부 세포 샘플에 이를 처리할 경우 노화가 억제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콤부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글루쿠론산에 대해서 아시나요? 글루쿠론산은 간에서 해독작용을 하여 소변으로 배출하게 하는 성분으로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암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DSL,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 피부보습작용을 하는 히알루론산과 관절 건강을 돕는 글루코사민 등 인체에 이로운 물질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글루코사민이 전환되어 만들어지는 DSL은 체내 발암물질이 생성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항암, 콜레스테롤 저하, 다이어트, 신장기능장애 개선 및 전반적인 면역체계의 저하를 방지하는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다른 글에서는 콤부차의 효능을 다음의 11가지로 정의하고 있는데요.

간 보호, 체내 독소 제거, 소화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체중감량 촉진, 당뇨병 통제, 암예방, 관절염 통증완화, 감정 제어, 면역력 증대, 위궤양의 치료... 정말 만병통치약 같죠?

 

하지만 일부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면역억제제를 먹는 사람에게는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콤부차가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콤부차는 워낙에 산성이 강해 하루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발효 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신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음료 매대의 1/3 가량을 콤부차가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은 건강음료입니다 유럽에서는 이 콤부차를 주로 암 등 불치병을 치료하고 활력을 주는 음료로 마셨다는 기록들도 있습니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알렉산더 솔제니친, 전 미국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도 암을 치료하는데 콤부차를 통해 큰 도움을 받았다고 회고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고 정주영 회장과 북한의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애용했을 정도로 고위급 인사들 사이에서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아는 건강비법 같은 음료였다고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병이나 캔에 담겨 있는 RTD 제품과 물에 녹여 마시는 스틱형 분말 제품으로 나뉩니다. 티젠, 베티나르디 등 차를 전문으로 다루는 브랜드나 건강 식품을 다루는 브랜드, 이디야, 빙그레 등 음료를 다루는 브랜드 등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관련없음. 광고 아님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