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만성위염에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위염에 좋은 음식 4가지 공개

by 까칠한친절남 2020. 8. 15.
반응형

위염으로 고생하기 시작한게 한 20년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나이가 있으니까 사실 20년도 넘은 것 같은데요. 나이를 왜 이야기하냐면 술마시고 담배피기 시작한걸로 치면 20년이 훨씬 넘었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위염증상으로 이야기하자면 아침에 일어나면 속쓰리고 배를 움켜쥐게 되고 이러다 죽는거 아닌가 싶고... 혹시 전날 술을 많이 드신건 아닌지요?

 

저는 분명히 그것과는 구분을 했구요. 지금도 여전히 담배도 피고 술도 마시기는 하지만 예전보다는 속이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이 그렇듯이 원인과 치료방법을 제대로 알면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이야기들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늘 지나칠 정도로 술을 마시는 터라 건강검진을 하면 늘 위염이라는 판정이 나왔지만 늘 주위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하곤 했죠.

"술마시는 사람은 원래 다 위염이야. 지방간이야"

 

그러나 그게 상당히 잘못된 말인게 그들은 위염이나 지방간이 아닐수도 있으며, 그들도 똑같이 술과 담배를 즐기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해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그들도 암에 걸리고 여러분도 암에 걸린다면? 그때는 누구에게 하소연하실 건가요?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 것입니다.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챙겨야 합니다.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인가요?

 

제 건강검진에 늘 따라오던 결과는 만성 표재성 위염이었습니다.

염증으로 여기저기 출혈이 있는 위염인데요. 위염이 늘 그렇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흡연, 음주습관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할때 유전적인 습관은 결국 식습관과 이어집니다. 어렸을 적부터 부모님과 함께 맵고 짠 음식을 먹었다면 그렇지 않은 모집단에 비해 훨씬 많이 관찰되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우리나라로 치자면 전라도 음식이 장맛이 강하기 때문에 전라도 출신인 분들이 위염 같은 질환이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 지금으로부터 7~8년 전에는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만성표재성위염보다는 위축성위염에 가까운 형태인데요. 헛구역질이 나고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냥 속이 쓰린 것과는 차이가 있었죠. 그런데 왜 스트레스성 위염이라고 표현을 하는가 하면 그 당시에 직장 상사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고, 제 스스로도 이렇게 배가 아픈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위염의 원인과 증상은 다양한데요. 위에 염증이 있으면 위염이라고 부르는게 당연하겠죠?

 

 

그럼 이제 제목대로 위염에 좋은 4가지 음식을 공개하겠습니다.

 

자 먼저 첫번째!!!

이건 음식이 아니니까 순위에서 제외해야 하지만 제일 중요하니까 넣겠습니다.

무엇이냐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거나 스트레스의 원인이 제거되면 위염이 나아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제가 그 당시에 못한 것이 있었습니다만, 그 상사가 스트레스로 제가 스트레스성 위염에 걸렸다면 그 회사를 그만두고 나왔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우선인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두번째는 금연과 금주입니다.

좋은 음식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술과 담배가 아닌 금연과 금주입니다(순서 무엇?).

다 알고 계시는데 못하고 계신다고요? 저도 그런 사람이니까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게 답인 것은 다들 인정하실 겁니다.

술과 담배를 끊으면 금방 달라지는 자신을 느끼실 겁니다. 그러면서 그걸 못하는거겠죠.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 중에

나는 스트레스도 안받고 술도 담배도 안하는데 위염이고 만성위염이고 표재성위염이고 속이 쓰려서 못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그분들에게는 이제부터기 현실적인 이야기일 듯 합니다.

 

이제 세번째 음식.. 아니 건강보조식품은 카베진입니다. (이미지를 넣으려고 했는데.. 그럼 광고가 되네요)

10년 전만 해도 일본 여행을 다녀오면 늘 사와야하는 상품 중에 하나였는데요. 정말 인기가 좋았습니다.

 

이 상품의 원료는 대부분 양배추에서 위에 좋은 성분만을 추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초기에는 효과를 봤지만 자주 먹다보니 표재성위염이 위축성으로 변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산성인 위액의 분출이 과다해서 생기는게 위염이라면 과도한 반대 성분의 투약으로 위액의 분출이 억제되는 느낌이었죠.

 

플라시보 효과 아시죠? 물론 플라시보 효과일 수 있겠지만 제 경험으로는 초기에는 잠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절대 좋은 제품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찾은 것은 바로 생약입니다.

이제 네번째 추천하는 음식인데요. 바로 양배추와 브로콜리입니다.

양배추가 만성위염에 특효가 있는 것은 이미 카베진 등으로 입증이 되었다고 생각이 되지만 여기에 브로콜리가 첨가되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납니다. 

브로콜리는 신기하게도 제주도에서도 많이 재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같이 드시면 만성위염에 정말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양배추+브로콜리즙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도 많으니까 드시면 되겠습니다.

 

만성위염은 완치될 수 있을까요?

 

위염은 실제로 다양한 원인 때문에 발생하지만, 위 점막에 자극적인 음식들이 접촉해서 생기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위를 괴롭게 했다면 그 위를 달래줄 수 있는 습관, 건강보조식품, 음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노스트레스

2. 금연과 금주

3. 카베진(=양배추)

4. 양배추+브로콜리즙

잊제 마세요.

 

위염이 오래되면 위암이 되는 것은 아시죠?

그렇게 되기 전에 생활습관과 보조식품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